성장 측정을 위한 지표
CURR, NURR, RURR 같은 지표들은 성장 측정뿐만 아니라 미래 시나리오 모델링을 위한 지표이다.
현재 사용자 유지율 (CURR, Current users retention rate)
지난 2주 연속 제품을 사용한 사용자가 이번 주에도 다시 돌아올 가능성 (기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을 측정하는 지표)
신규 사용자 유지율 (NURR, New users retention rate)
지난 주에 처음 제품을 사용한 사용자가 이번주에도 다시 돌아올 가능성 (신규 사용자의 서비스 유착도 측정하는 지표)
재활성화 사용자 유지율 (RURR, Reactivated user retention rate)
지난 주에 다시 활성화된 사용자가 이번주에도 다시 돌아올 가능성 (다시 돌아온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
복귀 사용자 유지율 (SURR, Resurrected users retention rate)
오랜 기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다가 돌아온 사용자는 유망한 고객일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성장 전략에 도움이 된다. SURR 은 이러한 사용자 유형의 행동을 예측하고 적절한 재참여 전략을 수집기에 좋다.
일일 활성 사용자 수 (DAU)
최소 하루에 한 번 앱에서 세션이 활성화된 고유 사용자 수, 게임 앱과 같이 사용자가 하루에 여러 번 복귀하는데 중점을 두는 모바일 앱은 일일 활성 사용자 수를 사용한다.
주간 활성 사용자 수 (WAU)
최소 7일에 한 번 앱에서 세션이 활성화된 고유 사용자 수, WAU 지표를 사용하면 요일별 데이터 편차를 방지할 수 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
최소 30일에 한 번 앱에서 세션이 활성화된 고유 사용자 수, MAU는 고착도(Stickness)나 일반적인 사용자 유지율 수준 파악, 기타 중요 지표 계산에 활용이 가능하다.
At-risk WAU
오늘은 활동하지 않지만, 지난 6일 중 적어도 하루는 활동한 사용자 / At-risk WAU + DAU = WAU
At-risk MAU
지난 7일동안 활동하지 않았지만, 지난 23일 중 적어도 하루는 활동한 사용자 / At-risk MAU + WAU = MAU
Dormant user(휴면 사용자)
지난 31일 이상 활동하지 않은 사용자 / MAU + dormant users = Total user base
(iMAURR, interctive MAU react rate)
출처 : https://help.adjust.com/ko/article/understanding-dau-wau-and-mau-metrics,
https://www.lennysnewsletter.com/p/how-duolingo-reignited-user-growth
'Art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TF, TTF 차이점 그리고 PDF 글꼴 (0) | 2024.06.12 |
---|---|
린 스타트업과 애자일 방법론 정리 (0) | 2022.01.26 |
2022 디자인 트렌드 : 클레이모피즘 (0) | 2022.01.03 |
고객 중심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설계하기(1) (0) | 2021.09.29 |
구글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구글 검색 모바일 리디자인 (0) | 2021.02.01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OTF, TTF 차이점 그리고 PDF 글꼴
OTF, TTF 차이점 그리고 PDF 글꼴
2024.06.12 -
린 스타트업과 애자일 방법론 정리
린 스타트업과 애자일 방법론 정리
2022.01.26 -
2022 디자인 트렌드 : 클레이모피즘
2022 디자인 트렌드 : 클레이모피즘
2022.01.03 -
고객 중심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설계하기(1)
고객 중심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설계하기(1)
2021.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