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디자이너 백

당근마켓이란?  

당근마켓 : 주변 기반 중고 직거래 플랫폼. (직거래 외에도 로컬광고, 동네생활이라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있음)

2019.07 MAU 300만 달성 -> 2020.04 MAU 700만 달성
사용자 층을 분석하면 빠른 성장 원인을 짐작해볼 수 있을 것.
=> 30~40대 여성들이 많이 거주하는 동네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월 활성 사용자수 1,000만명 육박
월 평균 체류 시간은 2시간 56분 

 

당근마켓이 해결하려던 문제

지역 기반 카페(커뮤니티 모임)의 높은 진입 장벽 -> 회원가입을 위한 절차 까다로움 
기존 중고거래 서비스의 신뢰성 부재 -> 중고XX의 사기거래 급상승 

중고거래 특성상, 제품의 배송과 CS부담이 고객이 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거리상 가까운 사람과의 거래가 효율적인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 당근마켓이 만들게 됨

당근마켓은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유저층이 중고 직거래 기능을 애용하고 있음.

 

동네생활, 내 주변 동네 커뮤니티 

동네생활 : 월 활성 사용자수 230만. MAU 1/4에 해당하는 수치. 
동네생활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 -> 당근마켓 사용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새 소셜 앱처럼 활용하고 있음 -> 동네 이웃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지역광고,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를 위한 광고

지역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로컬 기반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소상공인들에게 적합한 홍보 수단으로 보임
일회성 방문이라도 커뮤니티 특성상 입소문이 나면 도움이 됨. 광고 집행 비용이 저렴하고 방법이 편리하다면 소상공인과 개인 사업자들이 지역 기반 광고를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음. 

 

PMF, Product Market FIt

고객의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는가. 시장에 같은 문제를 가진 고객 집단이 충분히 존재하는가. -> PMF

PMF를 찾았다는 것은 제품의 지수 유기적 성장을 의미함.
PMF를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지표 -> 입소문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에게 이 서비스에 대한 공유를 한다면 지수 유기적 성장을 이루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중고거래 앱 시장 분석 : www.mobileindex.com/report/mi_report_202004.pdf

당근마켓이 계속해서 시장과 fit을 잘 맞춰가고 있는지 확인을 위한 지표 -> 신규 유저의 재방문율, 기존 유저의 이탈률
당근마켓의 앱 이탈률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중고거래 앱 중에서 제일 낮음. 앱 실행일 수, 신규 사용자의 재방문율은 후보군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서비스 핵심지표는 DAU, 지역별 WAU

DAU(Daily Active Users, 하루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WAU(Weekly Active Users, 일주일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DAU로 본 이유는 당근마켓이 커뮤니티 플랫폼이기 때문

 

 

원문 :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590789&memberNo=6457418&navigationType=push

jmagazine.joins.com/forbes/view/329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