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속성 알아보기
요약 보고서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왼쪽에서 다양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고, 여기에 있는 보고서에서는 사용자가 내 비지니스를 어떻게 찾았는지, 어떤 방식으로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는지 등 사용자와 관련된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각 보고서에서는 요약 카드를 사용해 정보의 개요를 표시합니다.
특정 주제를 자세히 확인하려면 각 요약 카드의 하단에 있는 링크를 선택하여 보다 종합적인 보고서를 살필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를 이용하면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보고서에는 5~30분 전에 발생한 이벤트가 표시됩니다
카드 기반 레이아웃에서 사용자가 현재 어떤 방식으로 내 비지니스와 상호작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찾을 수있습니다. 각 카드는 마케팅 유입경로의 단계를 나타냅ㄴ디ㅏ. 이 보고서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 사용자 세그먼트를 나란히 두고 검토하여 사용자의 행동 방식을 실시간으로 비교
- 다른 보고서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 세그먼트를 손쉽게 생성
심층 분석이 필요한 경우 탐색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다양하고 효과적인 분석 기법을 손쉽게 구성하고 여러 분석 기법 간에 전환하면서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탐색 분석 도구에 포함된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유 형식 탐색 분석
- 자유 형식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쉽고 유연하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즉석에서 분석을 수행하려면 원하는 변수를 캔버스에 드래그 앤 드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시각화된 데이터가 곧바로 표시됩니다. 원하는 변수가 보이지 않는다면 더하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모두 포함된 목록이 표시 됩니다.
- 이 도구에서는 행과 열을 원하는 대로 정렬하고 가장 관심있는 측정 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 교차 탭 레이아웃으로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막대 그래프, 원형 차트, 선 차트 분산형 차트, 지도 등 다양한 시각화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중용한 데이터 포인트를 발견한 경우 해당 데이터 포인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잠재고객 또는 세그먼트를 쉽게 만들 수 있고, 이를 다른 탐색 분석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선 차트 시각화를 사용할 때는 '이상 감지'라는 자동 기능이 사용 설정되어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머신러닝을 사용해 내 매개변수에 따른 데이터의 이상점을 식별해 줍니다.
- 유입경로 탐색 분석
- 유입경로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주요 행동 또는 전환이 발생할 때까지 사용자가 거치는 단계를 시각화할 수 없습니다. 이 도구는 주요 이벤트의 순서를 식별하고 사용자가 그러한 단계를 거쳐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유입경로에 진입하는 위치와 이탈하는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 이 정보를 활용하여 사이트 또는 앱을 개선하고 비효율적이거나 이탈이 발생하는 고객 이동 경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정의한 유입경로에 사용자가 진입하거나 이탈한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자 잠재 고객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도구를 사용하면 UA 속성의 맞춤 유입경로 단계보다 5개가 더 많은 최대 10개의 유입경로 단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사용자가 유입경로 시작점에서 진입해야 하는 폐쇄형 유입경로와 사용자가 어느 지점에서든 유입경로에 진입할 수 있는 개방형 유입경로를 모두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경로 탐색 분석
- 경로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고객 여정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유입경로 탐색 분석과 마찬가지로 경로 탐색 분석에서는 사이트와 앱에서 사용자가 거치는 단계를 살펴봅니다. 그러나 사전 정의된 단일 경로만 분석하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과 달리 경로 탐색 분석은 자유롭게 진행되며, 정의되지 않는 경로(인지하지 못했거나 의도하지 않은 경로도 포함)를 원하는 만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로 탐색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는 반복적인 행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시작 지점이나 종료 지점을 사용해 경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여정의 특정 단계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알 수 있으며, 이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중복 분석
- 세그먼트 중복 분석을 사용하면 최대 3개의 사용자 세그먼트를 비교하여 이 세그먼트가 서로 어떻게 중복되고 연관되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복잡한 조건을 기반으로 특정 잠재고객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확인 결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세그먼트를 만들어 다른 탐색 분석 기법 및 Google Analytics 보고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탐색 분석
- 사용자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웹 사이트를 방문하고 동시에 앱도 다운로드한 사용자 등 특정 사용자 그룹을 선택하여 익명처리된 개별 사용자의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을 맞춤 설정해야 하거나 예상치 못한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계를 얻어야 할 경우 개별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 동질 집단이란 사용자가 트리거한 특정 이벤트를 기준으로 이 보고서에 식별된 특징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용자 집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에 뉴스레터를 신청한 모든 사용자는 같은 동질 집단에 속합니다. 동질 집단 탐색 분석을 사용하면 앱 또는 사이트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행당 그룹의 행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탐색 분석 시작하기
GA4 속성의 탐색 분석으로 이동하여 탐색 분석 도구의 기본 방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에는 이전에 만들었던 탐색 분석과 새 탐색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탬플릿이 표시됩니다. 새 탐색 분석을 처음부터 만들 수도 있습니다. 빈 캔버스를 사용해 시작하거나 위에 나온 각 기법의 템플릿을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나에게 공유한 탐색 분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탐색 분석은 기본적으로 비공개 상태입니다. 작성자가 공유하기로 선택하지 않는 한, 작성자만 탐색 분석을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도구로 필요한 정보 찾기
찾고 있는 특정 보고서나 정보가 있다면 애널리틱스 계정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사용하면 됩니다. 검색창을 선택하면 최근 검색어와 최근에 열었던 보고서도 함께 표시됩니다.
GA4 속성에서 지원하는 모든 언어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빠른 답변 검색
- 원하는 답변을 정확히 얻으려면 측정항목, 측정기준, 시간대를 구체적으로 검색하세요. 예를 들어 '지난주 미국에서 발생한 전환'이라고 검색하면 검색 패널에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를 선택하면 자세한 내용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보고서, 관리 페이지, 통계 검색
- 측정 기준 또는 측정항목을 입력하면 해당 항목이 포함된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예로 '전환'을 입력하기 시작하면 전환과 관련된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지난주 목요일 사용자'와 같이 구체적인 데이터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비교할 기간을 검색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전년 대비 지난달 신규 사용자 수'를 검색어로 입력하면 이전 달의 신규 사용자 수 측정항목을 1년 전 같은 달과 비교한 보고서가 검색결과에 나타납니다.
- 계정 또는 속성 구성 검색
- 구성 정보를 찾으려면, 계정 ID, 속성 ID, 측정 ID와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 도움말 검색
- 관련 도움이 필요하면 궁금한 주제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세요. 예시로 '웹 스트림 추가하기
핵심 내용 정리하기
- GA4 속성의 보고 기능은 간단하다. 소수의 개요 보고서를 내 비즈니스에 대한 통계를 각각 한 가지씩 다루고 각 요약 ㅏ드의 하단에 있는 링크를 선택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 탐색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대한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다양한 탐색 분석 기법을 통해 나에게 중요한 특정 통계를 추려 나가고 맞춤 데이터 세트를 내보낼 수 있다.
- 애널리틱스 계정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사용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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