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고객 여정 지도 단계 및 정리
글 작성자: 디자이너 백
이커머스 고객여정지도 단계
인식 > 고려 > 결정 > 재구매 > 충성도
고객 여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
고객은 유동성을 갖는 대상이다. 개인마다 다른 선호도, 배경 그리고 이전에 겪은 브랜드 경험 등 구매 방식을 결정하는 수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아래의 동향이 구매자 여정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고려해기
- 사회적, 경제적 변화
- 온오프라인 쇼핑의 융합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선택 마비 현상
고객 여정 지도 구체화 하기
- 구매자의 페르소나 구체화하기
- 타겟 고객 유형을 명확하게 정의 해야한다.
- 어떤 잠재적 고객이 있는지도 체크해야한다.
- 아주 자세한 정보가 기반이 되어야한다. 실제 기반 데이터 필요
- 고객과의 인터뷰, 소셜 미디어의 직접적인 문의
- 고객의 구매자 페르소나 구축
- 목표 설정 (지도의 주요 특징 정하기)
- 타깃 유형에 따라 특징을 잡아서 만들어야한다.
- 크게 만들면 의미가 떨어짐
- 사용자 연구 및 설문조사 수행
- 웹사이트 내 구매자 행동 분석하기
- 모든 접점 목록화하기
- 각 채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구매자 행동을 목록에 추가한다.
- 이탈 가능성도 이곳에 포함한다.
- 고객 여정 시각화하기
- 모든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나의 지도에 문서화할 수 있다.
- 현재 상태 지도
- 현재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고 있는 방식
- 미래 상태 지도
- 이상적인 고객 여정 지도
- 일상 생활 지도
- 서비스 청사진
- 위 제시한 지도 중 하나를 단순화한 후 그 이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람들, 기술 및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 정보를 추가한다.
- 현재 상태 지도
- 모든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나의 지도에 문서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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