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성의 법칙은 인간의 시각적 인지 법칙을 설명하는 학설인 게슈탈트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법칙이다. 이 법칙은 우리가 시각적 자극에 패턴을 발견하고, 조직된 그룹에 속하는 오브젝트를 인식하며, 복잡한 형태에서 단순성을 찾음으로써 세상을 이해함을 의미한다. 몇몇 게슈탈트 법칙은 이 단순성의 법칙에 파생됐다.
폐쇄성, 그림-배경, 유사성, 근접성 및 공통 영역의 원힉은 모두 시각적인 자극이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이론적으로 예측한다. 우리는 이 법칙들을 추상적인 시각 요소들의 의미를 만드는 디자인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곳이라면 디자인 의사결정을 할 때 이 법칙을 고려해야 한다. 웹 디자인, 로고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등등
이제 각각의 법칙과 그게 디자인 심리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