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포인트
서비스 제공자 또는 개발자 입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포인트.
프로덕트 개발의 본질은 이용자 경험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스토리마다 포인트가 있고, 이 포인트들은 예상 업무 리소스의 크기를 나타낸다. 스프린트 시작 전 스토리마다 예상 리소스 포인트를 예측한다. 포인트는 절대값으로 정하지 않는다. 상대값으로 정해야지 다른 프로젝트와의 비교 분석이 용이하며, 애자일 프로세스의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
- 사용자 스토리 : 통상 '요구사항'이라고 부르는 시스템의 기능 설명을 사용자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모든 요구사항을 사용자 스토리로 간주해서는 안되고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들로만 사용자 스토리 대상으로 간주해야한다. '~는 ~하기 위해 ~ 할 것이다' 영어로는 'As ~, in order to~, I will~' 와 같은 형태로 따르지 않아도 된다. 다만, 사용자 스토리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 관점에서 사고하느냐 이다.
- 스프린트 : 특정 기간동안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 벨로시티 (Velocity) : 스프린트당 얼마나 많은 스토리 포인트를 획들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여기서 스토리 포인트를 획득한다는 것은 사용자 스토리를 실제 동작하는 기능으로 구현해 전달하는 경우를 말한다.
스토리 포인트 정리
- 스토리 포인트는 사용자 스토리를 실제 동작하는 기능으로 구현하는게 얼마나 어려운가를 나타내는 값이다.
- 시간을 배제한 난이도를 예측하고, 구현하려는 사용자 스토리 자체에 집중한다.
스토리 포인트 좋은점
- 현재 움직임과 팀의 향후 일정을 쉽고 빠르게 파악하고 예측하며, 계획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외부 환경 요소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기에 보다 객관적인 값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병가, 장애 등의 예외상황을 전부 수용할 수 있다.
출처 : 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user-story-point-in-line-pay-team
https://blog.soomgo.com/blog/agile-sprint-porker-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