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디자이너 백

스토리 포인트 

서비스 제공자 또는 개발자 입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포인트.
프로덕트 개발의 본질은 이용자 경험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스토리마다 포인트가 있고, 이 포인트들은 예상 업무 리소스의 크기를 나타낸다. 스프린트 시작 전 스토리마다 예상 리소스 포인트를 예측한다. 포인트는 절대값으로 정하지 않는다. 상대값으로 정해야지 다른 프로젝트와의 비교 분석이 용이하며, 애자일 프로세스의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

  • 사용자 스토리 : 통상 '요구사항'이라고 부르는 시스템의 기능 설명을 사용자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모든 요구사항을 사용자 스토리로 간주해서는 안되고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들로만 사용자 스토리 대상으로 간주해야한다. '~는 ~하기 위해 ~ 할 것이다' 영어로는 'As ~, in order to~, I will~' 와 같은 형태로 따르지 않아도 된다. 다만, 사용자 스토리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 관점에서 사고하느냐 이다. 
  • 스프린트 : 특정 기간동안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 벨로시티 (Velocity) : 스프린트당 얼마나 많은 스토리 포인트를 획들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여기서 스토리 포인트를 획득한다는 것은 사용자 스토리를 실제 동작하는 기능으로 구현해 전달하는 경우를 말한다.

 

스토리 포인트  정리 

  1. 스토리 포인트는 사용자 스토리를 실제 동작하는 기능으로 구현하는게 얼마나 어려운가를 나타내는 값이다.
  2. 시간을 배제한 난이도를 예측하고, 구현하려는 사용자 스토리 자체에 집중한다.

 

스토리 포인트 좋은점

  • 현재 움직임과 팀의 향후 일정을 쉽고 빠르게 파악하고 예측하며, 계획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외부 환경 요소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기에 보다 객관적인 값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병가, 장애 등의 예외상황을 전부 수용할 수 있다.

 

출처 : 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user-story-point-in-line-pay-team

https://blog.soomgo.com/blog/agile-sprint-porker-game/